* 아래 내용은 불교정신치료 강의/전현수 교재의 제1장 불교정신치료 관점에서 본 사성제와 팔정도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 불교정신치료 강의 >
8. 사성제를 불교정신치료적으로 보면
1) 고성제란 우리가 몸과 마음을 가진 한 몸과 마음에서 오는 괴로움을 피하기 어렵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 바른 앎은 괴로움이 올 때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거기에 스스로 괴로움을 더하지 않도록 하게 하는 토대가 됩니다. 우리는 괴로움이 오면 보통은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1차적 괴로움에다 자꾸 괴로움을 덧붙여 그것이 더 증폭되도록 합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으로도 괴로워하고, 인간관계에서 힘든 일이 생기면 상대를 미워하는 식이지요. 그런데 몸이 아프다고 마음까지 아플 필연적인 이유는 없으며, 사람 사이에 갈등이 있다고 상대를 미워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런 2차적 괴로움은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괴로움이 왔을 때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저항하지 않고 가만히 관찰해보세요. 그러면 괴로움이 잠시 머물다 사라지는 걸 보게 됩니다.
2) 집성제는 괴로움의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원인을 아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게만 되면 그것에 변화를 주어 괴로움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원인을 찾아도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괴로움이 있을 만한 이유가 있겠지.’ 하고 받아들입니다. 예를 들어 몸이 아픈데 이유를 모른다면, ‘내가 이렇게 아픈 건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아플 만한 무언가가 일어났기 때문에 아프다.’ 하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자신을 비난하라는 건 아닙니다. 그저 그런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아픈 거라고 받아들이고, 아픈 데 대해 두려워하거나 화를 내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면 아픈 것에서 파생되는 두려움이나 불안 같은 것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3) 멸성제는 괴로움이 사라질 만한 것을 하면 괴로움이 사라진다는 걸 아는 것입니다. 만약 몸이 아프다면 아픈 것이 없어질 만한 조치를 취하면 건강해질 거라는 걸 아는 것이지요. 제가 환자들을 안심시키는 방식 가운데 하나가 이 멸성제에 기초하여 말을 하는 것입니다. “환자 분이 이렇게 된 데에는 뭔가 과정이나 이유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것이 없어질 만한 노력을 충분히 하면 증상도 반드시 사라집니다.” 그 다음에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줍니다.
4)도성제는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하는 여덟 가지 올바른 노력인 팔정도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여덟 가지 올바른 노력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입니다
9. 팔정도가 정신 건강에 유익한 이유
1) 바른 견해는 자신의 문제나 괴로움, 고통에 대해서 바르게 아는 것입니다.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에서 설명한 대로 아는 것이 바른 견해입니다.
2) 바른 사유는 그렇게 바로 알고 뒤이어 바르게 마음을 먹는 것입니다. 괴로우니까 술을 마셔야겠다, 불편하니까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 우울하니까 음식을 먹어야겠다, 짜증이 나니까 남을 괴롭혀서 마음을 편하게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게 아니라 사성제에 바탕을 두고 바른 노력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안 되는 것을 멈추고, 자신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하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입니다.
3) 바른 말은 나와 남에게 해가 되는 말을 삼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기에게 이익이 된다고 여기고 거짓말 등을 합니다. 그런데 사실 그런 말들은 남에게도 해가 되고 나에게도 해가 되어, 결국엔 나를 괴롭게 합니다. 정신인식과정을 설명하며 속행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거짓말을 하면 속행 과정에서 나에게 나쁜 일이 계속 벌어져 그 과보가 모두 내게 옵니다. 그리고 상대가 나의 그 거짓말을 알게 되면 나를 불신하여 외면하는 일도 벌어지겠지요.
4) 바른 행위는 남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삼가서 나에게 해가 돌아오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나도 좋고 남도 좋은 길을 모색하는 것이지요.
5) 바른 생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에게 피해가 가는 일로 생계를 꾸리는 것을 삼가는 것입니다. 남에게 피해가 가는 일을 생계로 하면 남에게도 피해가 가지만 결국엔 나에게 피해가 옵니다. 이런 것을 피하면 내게 불리한 조건이 형성되지 않아 정신 건강에 유리해집니다.
6) 바른 정진이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 중에 정신 건강에 해가 되는 것은 멈추고 정신 건강에 이로운 것은 계속하며, 지금 하고 있지 않은 것 중에 정신 건강에 해가 되는 것은 앞으로도 하지 않고 정신 건강에 이로운 것은 하도록 노력하는 걸 뜻합니다.
7) 바른 마음챙김은 마음을 현재에 집중하는 건데, 그렇게 하면 두 가지 이득이 있습니다.
첫째 이득은 마음이 과거와 미래로 갔을 때 오는 괴로움과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음은 언제나 대상에 가서 그 영향을 받습니다. 또 한 번에 한 곳밖에 가지 못합니다. 마음이 현재에 있다는 건 과거나 미래에 갈 수 없다는 뜻이지요. 대체로 과거와 미래는 우리에게 괴로움과 손해를 주는데, 마음이 거기에 가지 않으니 과거와 미래가 주는 괴로움과 손해가 우리에게 오지 않는 것입니다. 이게 바른 마음챙김을 했을 때 일어나는 직접적인 이득입니다. 그리고 마음은 자꾸 가는 쪽으로 길이 나게 되어 있어서, 마음을 현재에 두는 노력을 하면 손해 안 보는 쪽으로 길이 나게 됩니다.
둘째 이득은 마음의 본래 기능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마음이란 ‘아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지금 컵을 들면서 여기에 집중하면, 현재 일어나는 현상을 정확하게 알게 됩니다. 현재에 일어나는 현상이란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걸 정확히 안다는 건 몸과 마음의 속성을 알게 된다는 뜻이고, 이는 모든 것이 변하고[無常] 고통이며[苦] 실체가 아님[無我]을 깨우친다는 말입니다. 그러면서 분명한 앎이 생겨 알고 모르고가 분명해져서, 살아가면서 무언가를 모르고서 하는 것이 없어집니다.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가 생기고, 사기 같은 것도 잘 안 당할 수 있습니다.
8) 바른 삼매에 이르기 위해 선정을 닦으면 여러 가지 이득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이득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이득은, 자기에게 손해가 되는 대상으로 간 마음을 쉽게 내려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정이란 마음이 한곳에 모인 상태이므로, 그에 이르기 위해서는 선정 대상 이외의 것을 모두 내려놓아야 합니다. 따라서 선정 수행에서는 마음이 다른 곳으로 갔을 때 얼른 내려놓고 다시 선정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는 훈련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 결과 마음의 내려놓는 힘이 강력해집니다. 그러면 내가 원치 않거나 나에게 손해가 되는 대상으로 마음이 갔을 때 쉽게 그 대상을 놓아버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떼어내기 힘든 강박적인 생각조차도 쉽게 내려놓을 수 있게 됩니다. 선정의 정신치료적인 가치가 엄청나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되면 괴로운 생각이 우리에게 발을 붙일 수 없습니다. 생각이 일어나는 순간에 탁 놓아버리기 때문입니다.
둘째 이득은, 선정이란 번뇌가 없는 상태이므로 선정에 들어 있는 동안 행복하게 머무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선정을 ‘지금 여기에서의 열반’이라고까지 말씀했습니다. 저는 현재 집중, 선정, 열반이 모두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괴로움이란, 괴로움을 주는 대상을 우리가 붙잡고 있기 때문에 오는 것이므로 현재 집중, 선정, 열반 상태에서 괴로움은 있을 수 없습니다. 선정 수행을 하면, 꼭 선정에 이르지 않더라도 마음이 점점 편해지는 상태가 됩니다. 하면 한 만큼 그렇게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분명하게 체험하실 겁니다.
셋째 이득은, 선정에 이르면 지혜의 눈이 생겨서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궁극적 물질과 정신을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자기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면, 정신인식과정을 설명하며 말씀드렸듯이 자기에게 손해가 되는 것을 안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탐욕, 성냄, 어리석음에 바탕을 둔 것들이 결국엔 손해라는 것을 알고 피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도박하는 사람이 수행을 하여 선정에 이른다면, 도박으로 돈을 따더라도 자기에게 손해가 된다는 걸 확실히 알게 되기 때문에 도박을 끊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대로 사성제와 팔정도는 우리의 정신을 건강하게 해주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실천 도구입니다. 불교에는 이 밖에도 우리의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다 사성제와 팔정도 안에 들어갑니다. 그만큼 중요한 것이니 잘 새겨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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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성제 팔정도를 간략하게 요약한 영어 사이트 링크
https://www.lotusheartzen.org/four-noble-truth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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